IT 이야기

삼성페이 교통카드 후불체크카드 등록하기

트리맨스 2021. 9. 12. 20:15
반응형

 

삼성페이에는 교통카드 기능도 존재한다. 엄청 편리한 기능이다. 삼성페이에서 교통카드 등록을 마친 후 NFC를 켜고 교통카드 쓰듯이 가져다 대면 알아서 교통카드가 동작한다. 교통카드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다.

 

 

후불, 선불, 휴대전화 결제의 방법이 있다. 후불 교통카드는 말 그대로 사용한 다음달에 지불하는 방식이다. 선불은 미리 충전해 둔 다음 사용하는 방식이고, 휴대전화 결제는 다음달 휴대폰 요금에 붙어서 나오게 된다.

 

자세히 보면 선불 방식과 휴대전화 결제 방식은 수수료가 붙는 것을 볼 수 있다. 휴대전화 결제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6퍼센트나 붙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불은 보통 2퍼센트 정도 붙었다. 이렇게 수수료가 있는 이유는, 요금 연체의 가능성 때문이다. 그래서 수수료가 없는 선불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후불카드 등록이 안되는 이유!


하지만, 선불 방식을 이용할 때는 제약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우선 신용카드인 경우에는 상관이 없다. 문제는 체크카드일 때 이다. 후불 교통카드는 (체크카드의 경우) 돈이 통장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 즉 신용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체크카드로는 등록이 불가능했다. 체크카드를 등록할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뜨면서 체크카드 등록이 불가능했다. (농협카드는 애초에 체크카드는 등록 자체가 불가능했다. 은행마다 다른 것을 보니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조건이 꽤 복잡해 보인다.) 등록을 위해서는 체크카드의 신용도를 높여야 하는데,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면 카드사마다 방법이 다 나와 있었다. 나무위키에 잘 정리되어 있었다. 여윽시 꺼무위키엔 없는게 없다.

https://namu.wiki/w/%ED%95%98%EC%9D%B4%EB%B8%8C%EB%A6%AC%EB%93%9C%20%EC%B9%B4%EB%93%9C

 

 

나의 경우에는 IBK 기업은행으로 신청할려고 했는데, 어플로는 불가능해서 평일에 1566-2566에 전화하여 후불 체크카드 등록을 마쳤다. 수수료 감면이라는 혜택에는 신용이라는 방패막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잘 깨달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