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운영기

애드워즈 키워드 단가 확인하는 법

트리맨스 2020. 5. 5. 12:57
반응형

 

애드센스 및 네이버 포스트를 활용하여 광고하는 광고주가 고려할 것은 CPC, 기본 단가, 클릭률 등 많은 세부 사항들이 있다. 이 때 내가 선택한 키워드의 가치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어디까지나 애드센스 기준이므로, 다른 광고 플랫폼은 그들만의 CPC 선정 방식이 있을 것이다. 

 

애드센스로 광고를 할 때 비용이 지급되는 기준은 CPC 이다.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함) CPC는 Click Per Cost 의 줄임말로서, 광고를 클릭함으로서 광고주가 피광고주에게 돈을 지급하는 기준이 된다. 여기서 구글은 대략 30%의 수수료를 떼어 간다. (유투브는 40%정도 떼어 간다고 한다. 자세한 비율은 구글만 안다.) 그렇다면, 한 번 클릭당 단가를 알아야 광고주가 예산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글을 이용하여 웹 광고를 할 때 대략적인 비용을 알아보자. 구글에서 광고를 할 때는 구글애즈에서 캠페인을 만들고 광고를 시작할 수 있다. 구글 애즈 사이트는 구글 플랫폼을 이용해서 광고를 할 경우에, 캠페인을 설정하고 예산을 조정하는 등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사이트 이다.

 

 

광고 단가 확인하기


먼저 구글 애즈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접속한다.

 

https://ads.google.com/

 

Google Ads - 손쉬운 온라인 광고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세요

나에게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세요

ads.google.com

 

구글 애즈에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뜰 것이다. 메인 화면에서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항목에 들어간다. 만약 이 항목이 뜨지 않는다면,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해준다. 

 

 

다음으로, 검색량 및 예상 실적을 조회한다. 내가 광고하고 싶은 것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자전거 용품에 대하여 광고를 하고 싶을 경우, 그 키워드에 대하여 광고를 넣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예시로 '고등수학 문제집' 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해 보았다. 내가 고등학교 수학 문제집을 만드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이라면, 이러한 식으로 광고의 단가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 키워드를 입력한 후, '시작하기' 를 누르면 단가 확인이 시작된다.

 

 

월 6.2만원으로 고등수학 문제집에 관한 키워드에 대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나와있다. 또한 이 광고에 대하여 한 번 클릭할 때 마다. 1.1천원이 지불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계획에 불과한 것이므로 참고자료 정도로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구글 플랫폼을 이용하여 광고를 하거나 광고를 받을 때, 단가에 대하여 잘 모르는 분들이 분명 있다고 생각한다. 누구한테 물어보기도 애매한 질문이기도 하다. 이럴 때 구글 애즈를 이용하여 광고 단가를 확인하고, 확인한 광고 단가를 이용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광고를 하고 광고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