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Shell

Windows 10 에서 리눅스 사용하기 (WSL, 리눅스 윈도우 하위시스템)

트리맨스 2021. 3. 4. 08:00
반응형

 

PC의 운영체제는 거의 3개로 나누어진다. Microsoft 사의 Windows, Apple의 Mac OS, 그리고 리눅스이다. Mac OS 는 애플의 제품에서만 정식으로 지원되니, 하드웨어를 본인의 입맛에 맞게 구성한 후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Windows 와 리눅스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 개의 컴퓨터에 한 개의 운영체제를사용한다. 하지만 윈도우 컴퓨터에서도 리눅스를 듀얼부팅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wsl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복잡한 과정 없이 바로 리눅스 실행이 가능하다.

 

WSL 설치하기


OS : 윈도우10 최신버전, 64비트

 

 

1.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체크

기본적으로 켜져 있는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이 기능을 먼저 켜주자.

 

 

2. MS Store에서 우분투 설치하기

안정적인 버전인 Ubuntu 18.04 LTS 버전을 다운받는다.

 

3. 실행하기

설치가 매우 간단하게 끝난다. 간단한 클릭 몇 번이면 윈도우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명령어를 입력하여 결과가 잘 나오는 것도 확인했다. 설치를 완료했으면 다음 명령어를 통해 업데이트를 해주자.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알아둬야 할 것은 확장 프로그램 없이 순수하게 리눅스만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 같은 초보자의 입장에서) python, gcc, GIT, GUI 등의 프로그램들은 apt 명령어를 통하여 설치를 해야지, 정상적인 동작이 가능했다.

 

wsl을 사용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기능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폴더에 리눅스 쉘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였다. windows 탐색기에서 shift +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게 되면 현재 폴더를 리눅스 쉘로 open 이 가능한 옵션이 있다. 그렇게 열게 되면 다음 사진과 같이 나오게 된다.

 

윈도우가 리눅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으로서, 윈도우와 리눅스의 경계가 어느정도 허물어졌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식으로 발전하다 보면, 언젠가는 윈도우와 리눅스의 경계가 사라지는 날도 언젠가는 오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