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킹/메이킹 준비

아두이노 외부 라이브러리 추가하는 법

트리맨스 2019. 12. 26. 23:41
반응형


아두이노에는 기본적으로 자주 쓰이는 라이브러리들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하지만 특수한 모듈 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직접 코딩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나, 너무 복잡하고 실용적이지 않으므로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보면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가 있다.


(라이브러리 : 직역하면 '도서관' 이라는 뜻이다. 사용자들이 특정 모듈이나 기능을 쉽게 함수 같은 것으로 구현이 가능하게 한 것이다. 라이브러리를 불러와서 작업하면 코딩의 양 또는 난이도를 줄일 수 있다.)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법을 알아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OLED를 쉽게 사용 가능하게 만든 u8glib 를 예시로 설명을 할 것이다. 


먼저 라이브러리가 없을 경우에 어떠한 일이 일어나는지 u8glib 헤더를 불러온 다음, 그 헤더 파일에 들어있는 함수를 컴파일 했을 경우의 모습이다.





No such file or directory 라는 경고문이 뜹니다. 라이브러리에 없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라이브러리를 추가해 주는 것만으로도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1. 라이브러리를 다운받는다.



https://www.arduinolibraries.info/libraries/u8glib 에 들어가서 zip 파일을 받아 준다. 그 안에는 c언어로 된 헤더파일이 있다. 이 파일들을 적용시켜 주면 된다.



2. Arduino  폴더에 압축을 풀어준다.



이제 라이브러리를 받았으니 적용을 해 주어야 한다.


문서\Arduino\libraries 폴더 안에 라이브러리 이름을 가진 폴더를 하나 생성한 다음, 그 안에 파일들을 풀어 주자.


이제 적용이 되었으니, 컴파일이 잘 되는지 확인해 보자.



성공적으로 업로드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