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 비교하기

트리맨스 2019. 7. 19. 13:42
반응형


블로그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개인의 일기장 또는 으로 쓰는 경우,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를 위한 경우, 부업의 용도로 하는 등 블로그의 목적은 다양합니다. 또한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업체도 다양합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거 등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사이트는 꽤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와 티스토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블로그의 목적이 개인의 일기장인 경우를 제외하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블로그의 크기나 규모를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는 일일 방문자입니다. , 블로그는 타인에게 노출 횟수가 많아질수록, 비교적 큰 블로그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블로그가 노출이 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검색 엔진에서 높은 게재순위를 가짐으로서 상위노출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검색을 했을 때, 위에 있을수록 블로그에 잘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검색엔진의 종류에 따라서 블로그의 방문자 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로 검색했을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잘 노출이 될 것이고, 다음에서 검색했을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잘 노출이 될 것입니다. 내 블로그와 타인이 접촉할 수 있는 경로는 이 정도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저 : https://www.theegg.com/seo/korea/naver-seo-guide-understanding-the-korean-search-engine/


이제부터 본격적인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필자는 네이버 블로그를 1년 정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6개월 정도 했던 경력이 있습니다. 제 경험에 근거해 각 블로그를 주관적인 기준으로 장단점을 써 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1. 간단한 포스팅 만으로도 조회수를 올릴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엔진 이라는 든든한 지원군과 함께 합니다. 네이버의 대한민국 점유율은 70%가 넘습니다. 구글이 대한민국에서의 검색 점유율을 서서히 높이고 있습니다만, 현재는 네이버가 훨씬 우세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사람이 많고, 네이버는 검색 결과(블로그)를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여줍니다. 즉 간단한 포스팅으로도 조회수를 쉽게 올릴 수 있고, 블로그의 성장도 빠른 편이라서 블로그 초보자들에게 추천합니다.


2. 이웃맺기를 통해 다른 블로그와 소통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이웃맺기라는 기능이 있는데, 다른 블로그와 소통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웃맺기를 통해 소식을 계속 받을 수 있고, 서로서로 홍보도 가능합니다. 그 이외에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위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보 공유를 할 때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3. 협찬 및 제휴를 통한 물건 홍보가 비교적 쉽다.


1번 장점에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간단한 포스팅 만으로도 조회수를 쉽게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쉽게 이루어지니 가능한 것입니다. 마케팅에서의 요소 중 하나는 노출이 많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노출이 쉬우니, 기업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홍보가 꽤 있는 편입니다. 이것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질 좋은 물건을 사용하고 리뷰할 수 있고,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실제 사용자의 리뷰를 얻을 수 있으니 서로 좋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1.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없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밀어주는 대신에,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는 달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이유로 불가능하다고 하지만, 계속되는 사용자들의 항의에 애드포스트 라는 광고를 달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률이 낮아서 소소한 용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블로그의 자유도가 낮다.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에 비해 폐쇄적이라서 스킨을 편집하여 나만의 스킨을 만들거나 외부 서비스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작업은 매우 제한됩니다. 또한 블로그의 구성도 매우 단조로워서, 본인의 블로그에 개성을 입히고 싶은 사람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접했을 경우 실망감이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1.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고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이용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시에,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네이버의 광고밖에 쓰지 못하지만, 티스토리는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에 대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단가도 네이버에 비해 높은 편이라서 시간을 내서 부업을 하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블로그의 자유도가 높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강점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의 HTML/CSS 정보를 유저가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킨까지 만들 수 있는데, 이 스킨의 자유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기존의 틀이 정해져 있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나만의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도 있을만큼 엄청난 자유도를 보여줍니다. 유저가 제작한 유료 스킨의 퀄리티는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물론 스킨의 제작과 적용에는 어느정도 사용자가 공부를 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1. 방문자 유입이 힘들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방문자 유입이 매우 힘들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네이버가 7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C-RANK 알고리즘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잘 노출하는 대신, 티스토리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노출이 덜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블로그 항목이 아니라 웹사이트로 분류될 만큼 자사의 블로그에 대한 편애가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를 하는데 조회수를 많이 늘리고 싶은 분이시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모든 블로그에 해당되는 사항일 것이지만, 티스토리가 조금 더 손이 많이 갑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게 대부분의 구조가 단순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스킨관리, 제작, 방문자 유입을 위한 글의 퀄리티 등 신경을 써야할 곳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만약 블로그에 대해서 비교적 깊은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블로그는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목적에 각자 특화되어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실 분들은 한번정도 읽어보시고, 블로그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반응형